웹분석과 ASP/SaaS

 

몇 해전 ‘웹분석이야말로 ASP(Application Service Provider)사업모델에 가장 적합한 사업분야이다’ 라는 글을 어느 해외 웹사이트에서 읽었던 기억이 있다. 이는 Page Tagging(Script Embedding)방식의 웹분석이 점차 선호되면서 ASP모델을 통해 웹분석사업이 크게 확장되던 2002년 이후에 언급되었던 내용이다.

지금은 ASP보다 SaaS(Software as a service)라는 용어를 통해 좀더 확장된 개념으로서의 ASP서비스가 관심을 받고 있는 상황이고, 이 중에서 eCRM분야의 성장율이 가장 높은 상황이다.

웹분석이 eCRM에서 분석CRM영역으로서 한 부분을 차지하고 있는 상황에서, 웹분석과 ASP/SaaS 시장의 흐름을 살펴보는 것이 의미가 있겠다.

 

ASP와 SaaS

ASP(Application Service Provider)는 ‘소프트웨어 임대 서비스 공급자’ 또는 이와 같은 소프트웨어 제공방법을 의미한다. 하지만 ISP(Internet Service Provider, 인터넷 서비스 공급자, KT메가패스/하나로텔레콤 하나포스 등)와 같은 용어처럼, 과거에는 소프트웨어의 제공방법보다 소프트웨어를 임대형태로 공급하는 회사라는 의미가 좀더 강한 용어였다.

지금은 ASP형태의 서비스가 상당히 다양화되고 발전한 까닭에, 소프트웨어를 제공하는 방법에서도 좀더 세분화가 필요하게 되었고, SaaS(Software As A Service)라는 용어가 대두되게 되었다.

SaaS는 ASP의 용어에서 느껴지는 ‘공급자’ 라는 부분이 배제되고, 의미의 중심이 ‘소프트웨어’에 집중되어 표현된 용어이다. 하지만 두 용어의 명확한 선을 구분하는 것이 ASP용어의 의미확장으로 인해 어려운 상황이며, ASP와 SaaS 모두 ‘온라인을 통한 소프트웨어/애플리케이션 제공’이라는 의미로 사용되고 있다.

한국정보사회진흥원(NIA)의 ‘2007 ASP/SaaS 백서’에서 ASP와 SaaS를 구별하여 설명한 표를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분류

항목

ASP

SaaS

공통점

서비스 방식

인터넷을 통해 고객( 사용자 또는 기업) 에게
애플리케이션을 제공

특징

애플리케이션 구매비용 절감
막대한 인프라 투자와 관리의 어려움 해결

차이점

서비스 방식

일부 애플리케이션을
온라인으로 공급

단일한 플랫폼을 통해
모든 소프트웨어 영역의 서비스를 제공

특징

소비자의 요구에 따라 커스터마이징 하여 ‘1:N – 1 대 다(多)’ 서비스가 어려움.

다른 소프트웨어와의 연계와 통합 어려움

웹에서 단일한 플랫폼을 기반으로 동일한 버전의 애플리케이션을 모든 소비자에게 공급( 1:N )

다양한 소프트웨어를 모두 갖춰놓고 온디맨드 형태로 공급

( 출처 : 한국정보사회진흥원 2007 ASP/SaaS 백서 P174 )

ASP의 서비스방식은 위에 언급된 사항은 물론, 소프트웨어를 고객사에 설치하고 제공하는 ‘임대’형식의 서비스도 있으나, 최근의 ASP는 모두 온라인을 통해 제공되는 추세에 따라 ‘공통점’ 항목으로 묶은 것으로 보인다.

‘ASP’라는 용어를 두고 ‘SaaS’ 라는 용어가 등장한 배경에는 ‘Software’ 라는 것에 중점을 두었다는 것도 있겠지만, OpenAPI, RIA를 위한 기술(AJAX/FLEX 등), REST(Representational State Transfer)들이 적극적으로 도입되어 ‘플랫폼’화가 가능한 환경을 갖추었느냐가 가장 큰 차이 요소로 생각된다.

쉽게 생각하면 “SaaS가 ASP보다 WEB 2.0스럽다.” 라고 해도 무리가 없을 듯 하다.

 

ASP/SaaS의 기술적 흐름

On-Demand Software 라고도 불려지는 ASP/SaaS 시장에서, 효과적으로 1대 다(多)서비스를 안정적으로 제공하고, 플랫폼으로서의 인터넷을 이용하여 각 서비스가 마치 하나의 소프트웨어 API처럼 작동하기 위해서 여러 기술들이 활용되고 있다.

ASP/SaaS의 가장 큰 기술적 특징은 OS(운영체제)에 대해 독립적인 점이라 하겠다. 인터넷상의 소프트웨어 서비스가 컴퓨터의 역할을 수행하고, 웹브라우저가 이에 접속하여 애플리케이션을 이용하는 터미널 역할을 한다고 보면 되겠다.

또한 각각 소프트웨어를 하나의 프로그래밍 라이브러리로 보고, 각 서비스의 제공기능을 한곳에 합쳐 새로운 서비스를 구현하기도 한다. 이는 Mash Up이라고 불려지는데 WEB 2.0 시대에서 보여지는 새로운 소프트웨어 개발방법이라고 볼 수도 있겠다. 이를 위해 Open API, REST 등이 활용되고 있다.

데이터처리 능력은 ASP/SaaS에 의해 제공되고, 일반적으로 웹브라우저에 의해 ‘서비스로서의 소프트웨어’를 사용하기 위해 풍부한 사용자인터페이스(UI)와 빠른 응답처리를 구현해야 할 필요성이 나타났다.

초기에는 Active-X 또는 Java Applet 등이 사용되었으나, 현재에는 좀더 가볍고 OS/브라우저 종속성을 탈피하기 위하여 자바스크립트를 이용한 AJAX와 ADOBE의 FLEX등을 많이 이용하는 추세이다.

과거의 소프트웨어 개발방법과 ASP/SaaS를 비교한다면 다음과 같이 비교해 볼 수 있을것이다.

요소

Desktop Application

ASP/SaaS

데이터 처리를 위한 CPU구동

개인 PC

ASP/SaaS 공급자의 서버

데이터 보관장소

Local Drive

ASP/SaaS 공급자의 Storage

주요 보안 위협요소

개인 PC의 해킹/ 바이러스

공용 Data 저장소의 자료유출

프로그램/서비스 개발

(Mash Up 서비스를 고려하여)

각종 라이브러리 및 API

Open API, REST 를 이용한 각 ASP/SaaS의 활용

소프트웨어 유통/비용지불

다운로드, 패키지 구매를 통해 비용 지불

불법복제 가능성 높음

온라인상의 소프트웨어/서비스 이용료를 기간별/사용자수에 따라 지불

불법복제 가능성 낮음

주요 소트웨어 사용계약

최종 사용자 라이선스 동의

EULA(End User License Agreement)

SLA(Service Level Agreement)

SLA( Service Level Agreement )

온라인을 통한 소프트웨어 제공에서는 소프트웨어의 불법적인 복제와 유통을 예방하기 위한 라이선스 계약보다는 전체 제공하는 소프트웨어의 범위와 수준에 대한 계약이 더욱 중요하게 되었다.

ASP/SaaS에서 SLA(Serivce Level Agreement)는 다음과 같은 항목들이 포함되는 것이 일반적이다.

  • 비밀유지 : 고객정보 및 Application 사용에 의해 생성된 데이터에 대한 비밀유지
  • 보안유지 : 서비스를 제공하는 시스템에 대한 내부/외부 침입에 대한 보안수준 유지
  • 사고복구 : 시스템장애등에 의해 서비스의 장애가 발생하거나, 데이터의 손실이 있을 경우 복구수준과 보상정책
  • 소유권 : 서비스를 제공하는 소프트웨어의 소유권과 생성된 데이터에 대한 소유권
  • 책임 : 각종 사고 및 ID등의 유출상황별 책임

 

eCRM(웹분석)과 ASP/SaaS

eCRM 및 웹분석은 IT를 기반으로 하고, 온라인상의 e-Business를 위한 Tool/Application이 주를 이룬다는 점에서, ASP/SaaS 형태로 제공되기에 적합한 분야라 할 수 있다.

2005년 전 세계 SaaS시장은 50억 달러를 이뤘고, 2010년 155억 달러로 예상되는 시장에서 CRM분야가 가장 큰 점유율을 차지하고 있다. Operational CRM의 주요 분야라고 할 수 있는 Sales Automation 에서는 ASP/SaaS를 주력보델로 하고 있는 Salesforce.com 이 5년연속 60% 이상의 매출성장세를 이어가고 있다고 한다.

주요 분야별 CRM 애플리케이션 매출 추세는 아래와 같다.

단위: 100만달러 , 출처: IDC 2007.6

 

2004

2005

2006

2006 점유율(%)

’05-’06 성장율(%)

Marketing Automation

1,631

1,817

2,068

21.2 %

13.8 %

Sales Automation

2,774

2,950

3,267

33.5 %

10.8 %

Customer Service

2,735

2,623

2,719

27.9 %

3.7 %

Contact Center

1,521

1,690

1,705

17.5 %

0.9 %

Total

8,661

0,081

9,760

100.0 %

7.5 %

주요 업체들의 점유율은 다음과 같다.

단위: 100만달러 , 출처: IDC 2007.6

순위

Vendor

2004

2005

2006

2006 점유율(%)

’05-’06 성장율(%)

1

Oracle

1,633.3

1,350.7

1,259.9

15.6 %

-6.7 %

2

SAP

645.8

773.7

869.8

10.8 %

12.4 %

3

Salesforce.com

155.1

280.6

451.7

5.6 %

61.0 %

<중략>

8

Microsoft

108.1

118.1

134.6

1.7 %

13.9 %

9

RightNow Technologies

49.8

67.9

86.3

1.1 %

27.0 %

10

Omniture

19.4

41.1

74.6

0.9 %

81.5 %

이중 ASP/SaaS를 주요 사업모델로 하는 Saleforce.com 의 성장이 두드러지며, 웹분석을 기반으로 eCRM에 진입하는 Omniture의 성장이 돋보인다.

Omniture는 웹분석 ASP서비스를 주요 사업모델로 하여 성장해 왔으며, 2007년 Behavioral Targeting 솔루션 업체인 Touch Clarity, 개인화추천 Offermatica 및 웹분석경쟁사인 Visual Sciences 와 WebsideStory를 인수하여 사업규모와 범위가 크게 확장되었다.

현재는 Marketing Automation 업체로 IDC는 분류하고 있다.

앞으로는 웹분석이 분석CRM의 기본을형성하기 위한 Data Source로서의 역할이 커지고 있는 만큼, Platform화를 통해 웹분석에서 eCRM으로의 확장이 더욱 커질것으로 예상된다.

이때 ASP/SaaS의 발전과 더불어 웹분석의 방향을 가늠해 볼 수 있겠다.

© nativic / jahoon9